
프로그램설명
학습목표
전자공학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프로그램 교육목표는 배출하고자 하는 인재상, 즉 소속 학생이 졸업 후 수년 내에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성과를 포괄적으로 기술한 문구로서 구성원의 요구와 사회 환경 변화를 반영하여 교육기관의 특성에 부합하도록 설정하고 공개하여야 한다.
전자공학과는 전자공학 프로그램의 객관적 외부평가를 위해 2018년에 전자공학과 졸업생을 고용한 적이 있는 기업의 고용주나 임원 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결과 분석 및 프로그램위원회 회의를 통해 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2018년에 아래와 같이 개정했다.
전자공학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양성
- 전자공학 관련 하드웨어/소프트웨어의 설계 및 제작 프로젝트를 통해 전공기반의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양성
- 효과적인 의사전달 능력 및 외국어 구사능력, 현장적응력, 윤리적책임감, 팀원으로서의 자질을 겸비한 인력 양성
- 전자공학 기술의 발전추이와 사회적 영향에 대한 인식과 체계적이며 융합적인 공학 접근 방법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인력 양성
프로그램 교육목표 설정
본 프로그램에서 교육목표는 프로그램의 졸업생이 활동할 산업체를 포함한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여 설정되어 있다. 본 절에서는 다음의 내용을 상세히 설명한다.
- 프로그램 구성원의 정의
- 교육목표 수립 시 프로그램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는 절차 및 관련 문서
- 교육목표 수립 시 프로그램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한 실적
- 대학 및 공과대학 교육목표와의 부합성
교육기관의 특성과 프로그램 교육목표의 부합
전자공학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동아대학교의 대학이념과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하며, 동아대학교 공과대학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수용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다음은 이렇게 도출된 전자공학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기술한 것이다.개교 60주년을 보내고 100주년을 향하여 힘찬 발걸음을 내디딘 동아대학교는 21세기의 세계 변화의 추세에 발맞추어 대학발전의 기본방향을 세계화 시대의 대학, 정보화 시대의 대학, 지방화 시대의 대학, 문화 창조시대의 대학, 친 환경시대의 대학이라는 21세기의 대학성장 환경좌표를 설정하였다.동아대학교는 자유·진리·정의의 교시아래 새로운 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자유로이 탐구하고 자유 민주시민의 자질을 길러, 고도 산업사회 및 정보화 사회를 선도하고 국가 및 인류사회의 발전과 정의실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지도적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세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 물질만능 풍조와 인간소외를 극복하고 인간다운 삶과 문화를 구현할 수 있는 인간 존중의 가치관을 확립한다.
- 사회와 역사에 대한 통찰력을 갖고 민족의 자존과 번영에 이바지하는 자세를 기른다.
- 자율과 책임을 바탕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품성을 기른다.
- 자연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높이고 환경 친화적 태도를 기른다.
- 세계화 시대를 이끌 수 있는 국제적 식견과 외국어 구사능력을 기른다.
-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정보처리 능력을 기른다.
- 고도 산업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연마하게 한다.
- 개방적인 산학협동체제의 구축을 통하여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게 한다.
동아대학교의 교육목적을 기초로 하여, 공학 기초 및 첨단 응용기술의 연구·교육을 통하여 국가 산업과 학문 발전에 이바지하며, 산업현장에서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선구적 중견기술자, 교양과 올바른 품성을 갖춘 진취적인 지성인, 첨단 기초 및 응용기술에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창의적인 과학 기술인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교육목표를 설정한다.
- 산업 현장에 필요한 공학 이론과 응용에 폭넓은 실무 능력을 갖추어 맡은 바 분야에서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진취적 기상을 기른다.
- 직장과 지역사회 및 국가에 대한 강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자신과 공동체 발전을 위하여 자기의 직무를 근면 성실하면서도 창조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희생과 봉사 정신을 갖게 한다.
- 국내외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공학 기술 및 첨단 응용 기술의 교육을 통해 국가 과학기술과 공업기술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게 한다.
동아대학교 특성화와 교육혁신 발전방안에서 “졸업 후에 더욱 빛을 발하는 인재 양성대학”이라는 모토 하에 공학교육의 교육혁신의 목적을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실력을 갖춘 공학 기술 인력 양성”에 두고, 교육혁신의 목표를 “공학 교육의 국제공인교육 프로그램 기준에 부합하는 교육시스템 구축과 명실상부한 공학교육 인프라 구축”에 두고 있다. 교육혁신의 체계는 “학생, 교수, 산업체, 졸업생이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수요자(산업체) 중심의 교육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는 공학교육인증제 도입과 정착이 바로 공학교육 혁신이며 특성화를 의미한다. <그림 1>은 본교의 공학교육혁신 체계도이다.

<그림 1.1.1> 동아대학교의 공학교육혁신 체계도
전자공학 프로그램은 동아대학교의 특성화와 교육혁신 발전방안에 기초하여, 동아대학교의 건학 이념과 프로그램 교육목표에 준거하여 전자공학 분야의 기초 이론과 핵심기술을 습득하고 새로운 기술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국가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의 양성, 특히 21세기 정보화 사회를 선도할 인재에게 요구되는 설계능력, 실무능력 및 의사전달 능력 등 다방면의 능력을 소유한 산업체 현장중심의 전문인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