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그램설명
학생
본 프로그램은 학생들을 교육하고 지도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시스템을 구축, 시행하고 있으며, 학생 분석평가(student evaluation), 학생 상담 및 지도(student advising), 학생 관찰(monitoring student progress)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학업성과를 평가(assessment)한다.
본 프로그램은 “실무능력과 전문성을 갖춘 창의적 전자공학 엔지니어 양성”이라는 프로그램의 임무와 동아대학교 및 공과대학의 교육목적을 바탕으로 설정된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개선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그림 1>과 같이 입학, 재학, 졸업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의 교육 과정을 종합적으로 점검, 분석, 평가하여 피드백 하는 공인원 인증기준의 바탕인 “순환적 자율개선형 공학교육 모델”을 도입하여, 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에 맞는 학습 성과와 교과과정, 그리고 이에 따르는 다양한 절차와 시스템을 수립하고 있다. 또한, 동아대학교 공학교육인증 지원시스템(DASS, dass.donga.ac.kr)을 통하여 <그림 2>와 같이 통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림 1> 전자공학 프로그램 운영 시스템 체계도

<그림 2> 동아대학교 공학교육인증 지원시스템(DASS)의 구성도
평가, 상담, 관찰을 통하여 본 전공의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하여 운영하는 지속적 교육개선 시스템은 학생, 교수, 전공의 3가지 주요 주체의 활동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학생 평가
본 프로그램에서는 학생 분석평가를 위해 <그림 1>의 전체 시스템 체계도를 중심으로, <그림 3>과 같이 학생들의 평가 및 분석에 필요한 부분을 발췌·요약하여 학생평가 및 분석 체계도를 작성하였다. 필요에 따라서 매학기 또는 매년, 전산화된 학생 포트폴리오(DASS)와 교과목 포트폴리오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신입생 분석 및 평가(매년 실시), 재학생 설문조사 분석 및 평가(매학기 실시), 졸업생 설문조사 분석 및 평가(매년 실시) 등의 분석시스템을 거쳐 자료가 정리된다. 이들 자료는 게시판 및 산학협력위원회의 의견을 수렴하여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관련 위원회(프로그램위원회)를 열어 프로그램 개선에 활용하며, 분석 시스템의 자료는 교내의 입학홍보처 내에서 입학정책 반영에 사용한다. 현재 분석시스템은 부분적으로 전산화되어 있으며, 모든 분석 및 평가를 통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산시스템의 개발을 추진 중에 있다.

<그림 3> 학생분석 및 평가 시스템의 체계도
<표 1>에서 설명하고 있는 학생들의 분석평가 결과들은 본 프로그램에 충실히 반영되어 효율적인 순환 자율형 시스템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전자공학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학습목표 설정에 주기적으로 반영되고 있다. 아래 표는 본 프로그램의 주요 평가, 상담 및 관찰 항목을 나타낸다.
<표 1> 전자공학 프로그램의 주요 평가 항목
신입생 | 재학생 | 편입생 / 휴, 복학생 | 졸업생 | |
---|---|---|---|---|
1 | 신입생 기초자료 평가
|
재학생 기초자료 평가
|
편입생 기초자료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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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생 기초자료 평가
|
2 | - | 교과목 포트폴리오 (학생) | - | - |
3 | - | 학습성과 평가표 | - | - |
학생의 평가체계는 먼저 대상을 주체로 신입생 평가, 재학생 평가, 편입생 및 복학생 평가 그리고 졸업생 평가로 나누어져있다. 신입생들의 평가 자료는 입학처와 본 프로그램에서 실시하는 설문지 조사와 수능 성적 및 남녀 학생비율 등이며, 재학생은 설문조사 및 어학능력 현황과 장래희망 분석 등이다. 편입생 및 복학생의 경우는 설문조사와 전직학교 현황, 그리고 어학능력 현황 등이며, 졸업생은 설문조사와 취업률, 그리고 진로분야 등이다.
학생의 성취도를 객관적으로 입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자료를 활용한다. 이들 자료는 인증기준 1에서만 적용되는 것이라 아니라 다른 인증기준에도 적용되므로 본 절에서 설명한다.
① 교수 교과목 포트폴리오(Professor’s Course Portfolio)
교수 교과목 포트폴리오는 각 교과목에서 제시하는 학습 성과와 강의내용이 잘 부합되는 지와 학생들이 교과목 수강을 통하여 얻은 학습 성취도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자료로서,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다. (단, 과목별로 전체 혹은 일부에 대해 강사들의 선호도에 따라 변경 적용이 가능하다)
- 출석부(사본)
- 강의계획서
- 보고서 샘플
- 성적처리 결과
- 지속적 교육개선(CQI: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보고서
- 기타
현재 강의계획서, 성적분포, CQI 보고서 등은 공학교육인증 지원시스템에서 관리되고 있는 항목이며, 시험 답안지, 보고서 샘플 등은 각 교과목별로 교과목 포트폴리오 바인더에 관리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모든 정보가 전산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② 학생 교과목 포트폴리오(Student’s Course Portfolio)
학생 교과목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이 수강한 교과목 내용들을 종합 정리하여 학기별 시험에 준비하고 정리된 내용들을 향후에 유용하게 활용하기 위하여 교과목별로 학생들이 관리하는 교과목 포트폴리오 파일철이다. 학생 교과목 포트폴리오는 설계학점이 1학점 이하인 과목에 적용하고, 설계학점이 2학점 이상인 과목은 설계 교과목 포트폴리오로 관리한다. 교과목에서 제시하는 학습성과와 강의내용이 잘 부합되는 지와 학생들이 교과목 수강을 통하여 얻은 학습 성취도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자료로서,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다.(단, 과목별로 전체 혹은 일부에 대해 강사들의 선호도에 따라 변경 적용이 가능하다)
- 외국어 성적 사본
- 자기소개서 : 자기소개, 연락처, 희망학점, 강의를 통한 성취목표 등
- 배포유인물/강의노트
- 퀴즈시험 문제지(선택사항)
- 기타
③ 설계 교과목 포트폴리오
설계 교과목 포트폴리오는 설계학점이 2학점 이상인 과목에 적용하고 있으며, 4학년 교과과정에 편성하여 저학년에서 이수한 모든 교과과정을 통합하여 종합 설계할 수 있는 기초를 교육하는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이 수강한 교과목 내용들을 종합 정리하는 것으로 학생 교과목 포트폴리오와 비슷한 내용이나, 설계를 중심으로 관련 자료들을 정리하여 향후에 유용하게 활용하기 위하여 학생들이 관리하는 설계 교과목 포트폴리오 파일철이다. 교과목에서 제시하는 학습성과와 강의내용이 잘 부합되는 지와 학생들이 교과목 수강을 통하여 얻은 학습 성취도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자료로서,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다. (단, 과목별로 전체 혹은 일부에 대해 강사들의 선호도에 따라 변경 적용이 가능하다)
- 외국어 성적 사본
- 자기소개서 : 자기소개, 연락처, 희망학점, 강의를 통한 성취목표 등
- 배포유인물/강의노트
- 중간 또는 기말시험 문제지
- 설계사양
- 회로도, 부품표 등(필요시)
- 실험결과물(사진 등)
- 설계결과물 보고서
- 기타
④ 학생 포트폴리오(Student Portfolio)
학생 포트폴리오(Student Portfolio)는 인적사항, 상담내역, 학기별 이수과목 및 학습 성과표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도교수가 공학교육인증 지원시스템의 관리프로그램(DASS)을 사용하여 학생별로 작성, 관리한다. 학생 개인별 자료는 DASS 시스템에서 개인별로 열람을 할 수 있으며, 주요 내용은 학생정보, 학습정보, 면담관리, 게시판, 공지사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도교수는 이를 활용하여, 담당 학생이 인증 기준에 적합한 교육을 받도록 지도하고,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에 학생 포트폴리오를 활용한다. 학생 포트폴리오에 포함되는 세부 사항은 다음과 같다.
- 학생 인적사항 카드
- 학기별 이수과목 일람표
- 성적표
- 학생상담 및 지도일지
- 교과과정 및 학습성과 포트폴리오
학생 개인별로 이수한 교과목들과 이들 과목을 통해 성취한 학습성과를 표로 구성해 놓은 것으로 종합정보서비스의 공학인증 메뉴를 통해 관리 된다.
⑤ 설문조사
본 프로그램 교육목표의 적정성, 학습 성과의 중요도, 학습정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졸업예정자, 졸업생, 전자분야 관련 기업체 고용인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다. 설문은 설문지의 내용에 따라서 년 1회 또는 2회 등의 주기에 따라서 시행된다. 설문의 결과들은 1장의 ‘교육목표’, 2장의‘학습 성과’및 3장의‘교육요소’에서 다루는 교육목표, 평가방법 및 교과과정의 개정 등에 활용되고 있다. 매학기, 매년 실시하는 설문내용의 결과들은 전자공학 프로그램위원회 및 분과위원회의 회의를 통하여 전자공학 프로그램의 개선 및 보완할 예정이며, 개선 및 보완 주기는 3년이다. 설문지는 2008년 2월 졸업생 이후부터 졸업생을 대상으로 공학인증 관련 설문조사를 시작하였으며, 설문지의 질문 내용 보완 및 설문 유형의 다양화 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아래에 열거된 설문지를 통하여 졸업생 및 고용주들의 의견을 공학인증 프로그램의 운영에 반영하고 있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본 프로그램의 교과목을 이수하는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매년 다음 항목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 교육목표의 적정성
- 학습성과의 중요도 및 실무와의 연관성
- 동아대학교에 대한 평가(6개문항)
- 전자공학전공에 대한평가(10개)
- 평가자의 기타의견
졸업생 설문조사
본 프로그램을 이수한 후 전공과 관련된 실무에 종사하는 졸업생 및 동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항목으로 평가한다.
- 인적사항
- 취업현황(3개 문항)
- 교육목표의 적정성
- 직장에서의 직무능력
- 학습성과의 중요도 및 실무와의 연관성
- 프로그램에서 본인의 성취도
- 기타의견
산업체 고용주 설문조사
본 프로그램을 이수한 후 전공과 관련된 실무에 종사하는 졸업생 및 동문이 근무하고 있는 기업의 관리자를 대상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항목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 교육목표의 적정성
- 학습성과의 중요도 및 실무와의 연관성
- 동아대학교 전자공학전공 졸업자에 대한 평가
- 기타의견
⑥ 학생 상담지도
학생들의 상담지도를 위해, 지도교수 상담, 동아리 지도교수 상담, 과목별 수강생에 대한 담당교수 상담, 4학년 과정에서의 집단 또는 개별상담 등 학생별 지도교수를 선정하여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해 각종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2006학년도부터는 1학년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신입생 강좌와 창의공학설계 과목을 이수하도록 하였는데, 강좌별로 전자공학과 교수들이 약 20명 내외의 학생들을 지도하도록 하여 전공교수들이 신입생들을 직접 지도하도록 하였다.
지도교수 상담은 학교생활, 진로지도, 수강신청과목 선정, 산업체 인턴 파견, 장학금 신청, 적성, 학업성취도 등을 포함한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것을 상담하는 것이며, 지도교수가 상담내역을 학생별로 종합정보시스템(2020년부터 RAPPORT시스템)에 기록하여 졸업할 때까지 관리한다. 또한 학생들의 전공 교과 과정 외의 동아리 활동 등을 상담, 지도하기 위한 동아리 지도교수를 두고 있다.
교과목들에 대해서는 과목마다 교과목상담시간(Office Hour)을 정하고 학과 홈페이지와 교수연구실 문에 공지하여 학생들이 편하게 상담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있다. 교과목 상담시간에 강사나 조교와의 면담을 통해 교과목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상담 내용 중 다수의 학생들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상담 내용에 대해서는 공학교육인증 지원시스템(DASS, https://dass.donga.ac.kr), 전자공학과 홈페이지(https://ee.donga.ac.kr)의 게시판, 전공과목별 게시판 등을 통해 기준을 제시하며, 설문조사를 통해 문제해결을 위한 의견 수렴 창구로 활용하고 있다. 특히, 전공 홈페이지는 본 프로그램 구성원뿐만 아니라 대내외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장이 되므로 특별 관리가 필요하며, 상담지도 및 건의사항은 각종 위원회를 통해 처리하고, 개선사항을 마련하여 게시판을 통해 공지한다. 학생들은 면담기초 자료 및 지도교수 면담결과, 성적 및 학습성과의 결과들은 <그림 4>와 같이 공학교육인증 지원시스템인 DASS 시스템을 통하여 학생 포트폴리오로 관리되고 있다.

<그림 4> 학생 포트폴리오(DASS 시스템)
⑦ 전자공학 프로그램 관련 위원회 회의록
본 프로그램에서는 프로그램위원회를 중심으로 산학협력위원회를 두어 프로그램을 원활히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위원회는 프로그램의 외부평가 및 인증에 관한 제반사항, 교육목표, 교과과정 편성 및 이수지침에 관한 제반사항 그리고 학습성과 달성도, 교육방법, 교육평가에 관한 제반사항을 논의하고, 프로그램의 목적에 부합하기 위해 학생을 평가, 상담 및 관찰한다. 산학협력위원회는 교육목표에 사회의 요구조건을 반영하고 학습성과의 적절성을 자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