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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제 열린 미래 꿈이있는 대학, 동아대학교

프로그램설명

학습성과

전자공학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동아대학교 전자공학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을 통하여 졸업할 당시 이해하고 숙지하여 엔지니어로서 가져야 할 기본 소양과 전공 지식 및 능력을 기술하고 있다. 프로그램 학습성과별로 측정 가능한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및 수행수준의 정의와 달성목표를 설정하고, 수행준거의 달성도를 측정하기 위한 평가도구와 채점기준(rubrics)을 문서화한다. 문서화된 평가절차에 따라 학습성과를 측정평가하며, 그 실행 결과들은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개선시키는 데 중요한 자료로서 활용되고 있다.

문서화된 평가절차로 학습성과 측정

공인원의 인증기준 2와 전자공학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기본으로 하여 본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들이 갖추어야 하는 학습성과를 모두 12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평가도구와 평가절차를 문서화하여 규정하였으며, 평가도구로는 Exit Interview, 설문, 졸업시험, 종합설계(Capstone Design)와 외국어공인성적(TOEIC 등)을 사용한다.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간의 연관성

하단의 표는 공인원의 인증기준(KEC 2015)과 전자공학 프로그램의 학습성과와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ABEEK 인증기준 2의 요구사항 전자공학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1
(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2
(3)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3
(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4
(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5
(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6
(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7
(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8
(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9
(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10

본 프로그램의 10가지 학습성과는 일반적인 공학 분야에 대한 학습성과를 근거로 다음과 같이 기술하였다.

전자공학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전자공학 관련 이론과, 실무지식, 개발경험을 잘 갖추어 전자공학 분야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2) 전자공학 시스템의 신호, 데이터, 자료를 분석하고 전자공학의 주요원리나 목표시스템의 성능을 실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능력
(3) 주어진 공학 문제가 전자공학의 어떤 분야 이론과 관련 된 것인지를 인식하고, 관련 개념으로 구체화하거나, 수식으로 공식화 할 수 있는 능력
(4) 전자공학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소프트웨어 툴, 디바이스, 장비, 계측기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5) 목표 시스템의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회로나 모듈, 시스템 등을 설계 또는 제작할 수 있는 능력
(6) 전자공학 기술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적절한 프로젝트 팀을 구성할 수 있고, 구성원으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7) 융복합 학문분야의 기술을 개발하거나 다양한 개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8) 전자공학적 해결방안이 법이나 규제의 위반 여부와 경제, 사회,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
(10) 기술환경의 변화와 융합에 빠르게 대응하며, 새로운 이론과 기술을 자기주도적으로 꾸준히 배울 수 있는 자기계발 능력